본문 바로가기

FEATURES/M.V. REVIEWS

[MV-RARE] AIR: "Hair Do"

Song: "Hair Do"

Artist: Air

Year: 1996


뭐 별로 '레어' 라고 할 만한 비디오는 아니겠지. 하지만 '레어 뮤직비디오' 하면 개인적으로 이 클립 밖에 먼저 생각이 안 난다. 왜냐면 이 뮤직비디오가 나왔던 1996년, 지하철 타고 홍대 입구 '백스테이지' 까지 찾아가서 신청했던 유일한 비디오가 바로 이 "Hair Do" 였으니까. MTV 에는 절대 나오지 않았던, 그래서 너무도 보고 싶었던 이 비디오.

SPIRAL LIFE에서 쇼키치 이시다와 함께 밴드의 한 축을 이뤘던 고지 구루마타니가 1996년 밴드의 해체 후 원맨 밴드 형식으로 AIR라는 모니커를 달고 처음 발매했던 싱글이 바로 "Hair Do" 였다. 이 곡은 터치-와(touch-wah)와  F 샵 드론에서 터져나오는 노이즈를 솜사탕처럼 녹여먹는 전형적인 마.블.발. 찬양곡이나 다름이 없다. 뮤직비디오의 비주얼 퀄리티는 완전 "Only Shallow" 요, 음악 퀄리티는 "I Only Said" 의 카피였으니... 하지만 마치 짝퉁인 줄 알면서도 중독성 만큼은 '떨' 만큼이나 강한 THE PAINS OF BEING PURE AT HEART의 슈게이징 사운드처럼, AIR의 이 곡 역시 짝퉁 양아치 마.블.발. 카피캣 사운드의 전형이지만 계속 계속 듣고픈 충동하나만큼은 대박이었다.

유튜브가 없었던 때라 마.블.발.과 슈게이징의 전설들은 모조리 CD 오디오로만 가까스로 가늠했던 그 시절, "Hair Do" 는 슈게이징의 영상미학이 대충 어떤 형태로 돌아가는 것인지를 처음 홍대에 알렸던 신호탄격 비디오클립이나 다름없었다.

written by Byungkwan 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