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S/M.V. REVIEWS

[MV-RARE] KOREA GIRL: "Reunion"

Song: "Reunion"

Artist: Korea Girl

Year: 1998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 출신의 4인조 인디록 밴드 KOREA GIRL은 아마 골수 인디록 매니어로 자처하는 이들에게도 생소한 이름일텐데, 이들은 분명 출중한 실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존재감없이 90년대 후반 웨스트코스트 인디록 씬에서 완전하게 소외되고 말았다(아마 프론트 멤버 두 명 모두 동양인이라는 이유가 가장 컸을 것이다).

이들의 유일한 정규 앨범 [Korea Girl (1997)]을 들어본다면 이들이 당시 인디계를 주름잡았던 그 어떤 인디록 밴드들보다 훨씬 양질의 사운드를 뽑아내고 있음을 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이펙터 전혀 걸리지 않은 클린톤 기타리프에 실려 힘없이 혹은 쓸쓸하게 읊조리듯 흥얼대는 보컬, 그 사이로 재즈틱하게 여백을 조용하게 매워주는 베이스-드럼의 리듬 배킹은 분명 BLAKE BABIES 급은 아니더라도 THAT DOG, HELIUM 정도의 스포트라이트는 분명 받을만한 가치가 있었던 음악 조합이었다.

아쉽게도 밴드의 두 핵심 멤버 엘리자베스 이(한국계다)와 토빈 모리의 불화로 인해 3년을 채우지 못하고 1999년 해체의 비극을 맞게 된다.

"Reunion" 은 그들이 자체 제작한 유일한 정규 비디오 클립으로, 이미 두 명의 오리지널 멤버가 빠진 와해 직전의 상황에서 찍은 비디오라서 그런지 모노톤의 영상만큼이나 조촐하게 파고드는 감수성어린 인디 음향이 쓸쓸하게 가슴 속을 파고든다. 아마 KOREA GIRL에 대해 여럼풋이 기억하고 있는 매니어들이라도 이 비디오의 존재를 대부분 모르고 있을 것이다. 이 비디오를 유튜브에서 처음 발견했던 나 자신도 엄청나게 놀랐으니까. 

written by Byungkwan 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