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S/M.V. REVIEWS

[MV-NEW] QUAKERS: "Russia with Love"

QUAKERS: "Russia with Love" (2012)

PORTISHEAD의 브레인 제프 배로우(Geoff Barrow)가 90년대 인디 일렉트로닉 음악계에서 이뤄놓은 업적은 실로 대단했다. 브리스톨 트립합의 최전성기를 리드하며 작곡가, 프로듀서, 인스트루멘탈리스트로써 음악성, 스타일, 팝 센스, 테크닉의 완벽한 경지를 보여주었던 그였지만 2000년대 이후 그가 보여준 성취도는 초반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상당히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Third (2008)]는 제프 배로우의 천재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던 오아시스와 같은 컴백 작품이었고, 이듬해 프로젝트 밴드 BEAK> 활동에 이어 THE HORRORS와 ANIKA의 앨범들을 성공적으로 프로듀싱하고 Banksy의 인디영화 'Exit Through the Gift Shop' (2010)에서 필름 스코어러로써 인상적인 활약을 해주는 등 2000년대 후반기 들어 전성기에 비견될만큼 왕성한 활약을 다시한번 보여주고 있다.

올해 제프 배로우가 닉네임 "Fuzzface"를 내세우고 뜬금없이 시작한 3인조 프로젝트 QUAKERS는 명실상부 '힙합' 그룹이라 더욱 놀랍다. 물론 힙합에 대한 그의 비상한 관심은 PORTISHEAD에서도 충분히 접할 수 있었지만 이번 QUAKERS 프로젝트처럼 완전무결한 힙합 포스를 풍기는 작업은 그의 20년 음악 생활을 통들어 이번이 처음이리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출신의 신진 래퍼 Coin Locker Kid가 피처링한 첫번째 싱글 "Russia with Love"은 프로그레시브 록 스타일의 신쓰 리프와 드럼 연주샘플이 맞물려 색다른 느낌의 힙합 바이브를 선사하는 트랙이다.

written by B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