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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5 18:49


"Born to die!" (와우, 카리스마)

라나 델 레이(Lana Del Rey)야말로 뉴욕 브루클린족들이 경멸하는 '힙스터 변절자' 혹은 '짝퉁 힙스터'의 2012년 최고 아이콘으로 딱 적격일 것이다. 물론 지난달 말에 발표된 그녀의 두번째 풀렝쓰 앨범 [Born To Die]은 '힙스터'에 관한 개념정립이 모호한 유럽국가에서 만큼은 나름 융숭한 대접을 받고 있지만(11개 국가에서 앨범 챠트 1위 등극!) 이 결과만 놓고 음악적 진정성을 애써 뒷전으로 두기엔 문제점이 한 두가지가 아닌 앨범이기도 하다. 2010년 초 인터넷을 통해 릴리즈된 공식 데뷔 풀렝쓰 [Lana Del Ray A.K.A. Lizzy Grant]는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올드스쿨팝 형태를 갖춘 평작이었지만 음악성 유무를 떠나 여성 인디 싱어송라이터 답지 않은(?) 미녀 브루클린 힙스터 출현(이번 신보 [Born To Die] 이전에 내놓았던 두 장의 앨범은 모두 브룩클린 인디 뮤직 전문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은 특별한 이슈없이 밋밋하게 돌아가던 인디 음악 파워 블로그 이곳저곳에서 거론될만한 호잿거리였으며, 게다가 작년에 선보인 라나 델 레이의 자작 DIY 뮤직비디오 "Video Game" 역시 온라인에서 '재능있고 예쁘기까지한 쿨 걸의 출현' 으로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연타석홈런을 작렬시켰다. 그러자 그녀는 전문 매니저-변호사진을 고용하며 메이저 레이블 주변을 끊임없이 흘금거린 끝에 드디어 유니버셜 뮤직그룹에 의해 관리되는 미국 3대 거대 메이져 레이블 Interscope과 영국판 유니버셜 Polydor와 직배급 계약에 성공하는 기염을 토한다.

그러나 최근 쏟아지는 인터뷰 기사들을 보면 아주 가관이다. 정작 자신은 훼이크(fake) 플라스틱 맨해튼 속물 여성이 아님을 과시하기 위해 틈만 나면 (설정된) 브루클린 힙스터 기질을 메인스트림 무대에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결정짓는 절대적 무기로써 자랑하듯 드러내면서도 정작 인터뷰에서는 자신의 음악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았던 브루클린 힙스터 뮤직 씬에 대한 냉소와 기타  '바비인형스러운' 맹한 소리들을 쏟아낸다.

"(이렇게 예쁘고 재능있는) 나를 브루클린 뮤직 씬에서는 몰라봐주고... 나는 왕따였다..."
"인디 레이블은 나의 (이 대단한) 음악세계를 알리는 데 한계가 있다... "
"(메이져 레이블과 거액의 계약금을 받고 싸인을 했으니) 천사가 나를 도운 것이다"  

'Born to be a princess'를 숙명으로 여기고 살아가는 이 아리따운 공주님에겐 고물 밴 빌려타고  관객 별로 없는 로컬 클럽들을 돌아다니며 전국 투어를 해야만 하는 인디 뮤직씬은 앨범 제목 'Born To Die'처럼 지옥과도 같은 무대였고, (행운의 손길 역시 언제나 미인에게 먼저 뻗힌다더니) 그녀는 매니저와 변호사들로 짜여진 써포팅팀('Lana Del Rey'라는 가명까지 이들이 직접 지어줌)의 탁월한 능력에 의해 메이져 레이블 계약을 맺고 호화스러운 조명 아래 수많은 청중들의 푸짐한 어텐션을 받으며 자신이 어릴 적부터 꿈꿔 온 '셋업된' 무대 위에서 뮤지션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었다......  

'한때 트레일러 주차장 생활을 했다'며 방황하는 소외녀 드립을 치기도 했던(이건 국내연예계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쿨드립) '성공한 백만장자 인터넷 사업가의  딸' 라나 델 레이의 거짓 페르소나 괴뢰공작은 슬프게도 이번 [Born to Die] 프로젝트를 통해 외관상 아주 순조로운 항해를 이어나가고 있다(앞서 언급한 대로 유럽 챠트들을 싹쓸이 중). 세터데이 나잇 라이브 등 각종 공중파 A급 TV 쇼프로에 게스트로 초빙되며 벌써 셀레브리티로써 영화에도 출연하고 책도 쓸 듯한 기세로 대중들 앞에서 X폼을 잡느라 지금 한창 정신이 없을 것이다. 라나 델 레이의 목표로 공공연히 밝히는 빌보트 앨범 챠트에 현재 20위를 기록하며 순항중이며 유럽 지역에서도 상업성/대중성을 모두 성취하며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두고 있는 [Born To Die]...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이 앨범은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앨범이다. 겉으로는 당당하게 브룩클린 음악 씬을 비난하면서도 그 브룩클리니즘 인디 사운드가 표방하는 히피/힙스터/반속물주의/나르시시즘의 그럴싸한 이미지만 슬그머니 차용하여 메인스트림 씬에서 써먹는 이중적 태도도 문제지만, 이 앨범이 안고 있는 가장 치명적인 오류는 '준비되지 않은' 그녀가 오랫동안 염원해왔던 메인스트림 씬의 완벽주의에 절대 미치지 못하는 앨범 안 음악 퀄리티의 처절한 허접함이다.

라나 델 레이는 '공식적'으로 싱어송라이터다. [Born To Die] 크레딧에는 그녀의 이름이 트랙마다 죄다 붙어있으니 이것이 정말 진실이라면 일단 케이팝씬에서 줄창 보이는 100% 앵무새족이 아니기에 일단 빵점의 불명예만큼은 아슬아슬하게 피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 그러나 그래미상 훈장이 붙은 기라성같은 베테랑 팝/힙합 프로듀서들이 8명이나 포진하고 매곡마다 그녀외에 수명의 작곡 파트너들이 수시로 바뀌면서(도합 8명!) 직접 연주하는 악기 하나 없이(여성 싱어송라이터로써 그 흔한 피아노/건반까지 외면함) 유니버셜 레코드 소속 객원 뮤지션들의 빠방한 배킹 아래 이 앨범을 가공해냈으니, 이건 아티스트로써 그녀가 자신의 앨범을 위해 무엇을 기여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패키지나 다름없는 것이리라. 올디스-벗-구디스 레벨 60년대 팝의 고풍스런 분위기에 메인스트립 힙합 비트를 간간히 얹어 구닥다리 청승 분위기를 무마해보려는 시도만큼은 가상하지만(이것 역시 그녀의 100% 의도하에 설정되었는지 미지수) 올드팝과 트렌디 힙합을 퓨전시키려는 그 어프로치의 중심에 선 그녀의 보컬 파트 멜로디 선율은 아마추어에서 조금 벗어난 정도의 밋밋한 완성도에 그치고 있다. 만약 자칭 '주차장 노숙 소녀'로써 DIY 정신으로 친구집 화장실에서 카세트 테잎이나 고물 4트랙 리코더로 라나 델 레이 자신이 직접 담아낸 소중한 음원덩어리가 바로 이것이라면 이 정도 밋밋한 멜로디라인과 어설픈 힙합 그루브쯤이야 얼굴도 예쁘니 그냥 애교로 넘어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백만달러가 왔다갔다하고 호화 프로페셔널 프로듀서/작곡가/세션맨/엔지니어/PR 마케터 등 '미인 앞에서는 한없이 어수룩한' 여러 남정네들의 손길을 허벌라게헤프게 빌려가면서까지 만들어낸 메인스트림용 최종 완성품 치고 [Born To Die]는 실로 너무 봐줄 것 없는 물렁한 매터리얼로 가득 차 있다. 지겹도록 똑같은 패턴으로 귓청을 고문하는 보컬 멜로디와 힙합성 싱코페이션 드러밍도 거슬리지만 무엇보다 개성과 테크닉 부재로 점철된 그녀의 공개오디션급 보컬 텍스쳐를 애써 감추기위해 남발되는 리버브 이펙트는 신비로움은 커녕 짜증만 가중시킬 뿐이다. 이 싱겁기 짝이없는 메인스트림 팝 음악을 치장할 마지막 비장의 무기는 바로 '대도시에서 소외된, 예술적 감수성 넘치는 힙스터 소녀' 드립! 이것이야말로 평생 헐리우드 영화만 쳐보며 살다 MTV에서 우연히 상영되는 엉성한 캠코더 뮤비 "Video Game" 따위에 감동의 쓰나미를 맛보는 그런 얼치기 인생들을 속여먹거나 혹은 메인스트림 씬에 싱어송라이터로 내세우기에 한없이 작아보이는 자신의 어설픈 음악성을 얄팍하게 '캄프라치(camouflage)'하기에는 더없이 안성맞춤의 아이템이 아닌가. 영리한 라나 델 레이. 또 한명의 짝퉁 힙스터 사기꾼이 등장하는 순간.

재작년 [Lana Del Ray A.K.A. Lizzy Grant]을 듣고 고개를 갸우뚱했던 필자는 이제 [Born To Die]을 듣고나서 완전 확신이 들었다. 라나 델 레이는 절대 케이트 부쉬나 패티 스미스 부류처럼 되는 것에는 관심이 없을 것이라고(외모의 우월감에 이들을 아예 경멸하거나, 아니 어쩌면 이들이 누군지조차 모를지도). 그렇다고 아델이나 플로렌스 웰치같은 음악성, 가창력 풍부한 실력파 싱어들과 메인스트림 씬에서 경합할만한 주제도 되지 않는 이 25살의 블론디 여성은 그저 마를레네 디트리히, 잉리드 베리만, 그레이스 켈리처럼 지성미와 섹시미가 공존하는 구시대 섹스심벌들을 벤치마킹하면서 국내 여배우들 레드카펫 밟을때나 즐쳐입는 화려한 드레스 의상, 성형이 확실시되는 입술-코 패키지에 짙은 화장을 하고서 매너있고 여유로운(물론 금전적으로) 관중들 앞에서 관심 받기를 더 즐기는 한낯 셀레브리티 워너비일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5-60년대 올디스 스모그 연기 속에 꼭꼭 숨어 플로렌스 웰치("Summertime Sadness"), 니키 미나즈와 리한나 ("Diet Mtn Dew"), M.I.A. ("National Anthem"), 낸시 시나트라("Born To Die")를 왔다갔다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못찾고 답답하게 방황하는 그녀의 보컬 능력, 작곡 능력, 작사 능력(가사 역시 참 저질이다), 힙합 삘은 어쩌면 한창 어텐션 받는 데 정신없는 그녀에게 지금 현재로썬 그다지 중요한 사항도 아니리라.

RATING: 40/100

written by
 B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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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루 2012.02.22 00:56  Addr  Edit/Del  Reply

    나름 매력 있다고 생각하고 들었는데 이런 숨은 비화가 있었을 줄은

    몰랐네요 ㅎㅎㅎ

    알찬 리뷰 잘 보고 갑니다

  3. 단테 2012.02.22 14:17  Addr  Edit/Del  Reply

    점수가 좀 후한거 같아요 ㅋ

  4. 메멘토 2012.02.25 18:03  Addr  Edit/Del  Reply

    가볍게 듣기엔 괘안네여.. 근데 이 여자 미국분 아닌가여? 오히려 미국 언론에서 더 까는 모습이 아이러니하네여

  5. 리지 2012.02.27 00:24  Addr  Edit/Del  Reply

    엄청 떳는데 요즘 미국에서도 마니 욕먹고 있네용,
    컨셉이 어중간해서 그런거 같음 ㅠ

  6. 솔직히 2012.03.17 06:31  Addr  Edit/Del  Reply

    음악적인 평가는 내가 전문적인 이야기를 잘 몰라서 뭐라 평할수는 없지만

    몽환적인 사운드와 올드팝 스러운 느낌 좋습니다. 그래서 요즘 자주 들어요.

    그리고 힙스터?? 저한테는 좀 생소한데. 여하간 인디뮤지션인척하면서 인디를 지향하지 않고 주류를 지향하면서 성공을 바란다. 뭐 이런 비판인것 같은데

    그게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ㅋㅋㅋ
    당연히 인디씬중에서도 오버그라운드로 가서 인기 얻고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주고 돈 많이 벌면 좋다고 생각할수 있는거죠.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이 꼭 한가지일 이유는 없잖아요.

    또 인디씬있을때 자기가 인정못받았다고 이야기한걸

    나는 대단한데 인디씬은 나를 인정안해줬어..라고 말했다고 나쁘게 해석하는건 좀 이해하기 힘드네요.

    • 행자 2012.03.17 11:32  Addr  Edit/Del

      글을한번더읽어보셔야할듯!

  7. 우와 2012.03.18 12:47  Addr  Edit/Del  Reply

    재미있게 읽었네요. 시니컬한 시선에서 보니 또 색다른맛이! 앨범도 평이 극과 극인데, 뭐 그런걸 떠나서 즐겨들을 수 있는 새로운 목소리 하나는 발견한거 같아요. 정말 이렇게 말많은 신인은 또 처음이네요. 다음앨범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합니다 ㅋㅋ 잘읽었어요~

  8. 2012.03.24 21:26  Addr  Edit/Del  Reply

    음 그렇군요. 전 그냥 들을만하기도 하던데.. 음....ㅋㅋㅋ하하하...

  9. 제이디 2012.03.27 00:47  Addr  Edit/Del  Reply

    그냥 찾아서 들어봤을 때 몇곡은 좋다라고 생각했드랬는데 새로 나온 것들은 엄청 지루해요..
    (그.. 뭐냐 kinda outta luck하고 blue jeans 좋케 들음)
    막 유튜브에 예쁘다는 의견들은 뭐 그냥 우스꽝스럽게 느껴지고요 성형 제대로 실패한 케이스 같은데.. 뮤비들에서 슬쩍 슬쩍 보면서는 우와 예쁘다아-아? 예쁜가? 했는데 사진 보니까 레알 흉함..
    정말 저는 누가 눈이 크냐 작냐 그런 거 진짜 멍청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그냥 매력적인가만 생각하는데 성형해서 부자연스럽게 망친 얼굴만큼은 정말 못참게뜸...

  10. 수민 2012.03.30 22:56  Addr  Edit/Del  Reply

    앨범안에서 들을만한 곡이 몇곡 있긴 합니다. 그리고 본문중 약간 지나친 억측을 제외하곤 ( 뭐 이것도 주관적인 리뷰시니 할말은 없습니다만 ) 전반적으로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한마디로 관심받고 싶어하는 철없는 여자아이가 음악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일단 어떻게든 만들어 놓고 난뒤 활보치는 꼴.

  11. 룡룡 2012.03.31 14:47  Addr  Edit/Del  Reply

    앨범 곡간의 편차가 큰 것 같아요 흐흐 Vidio Game 이나 Blue Jean은 빠져들었다능.. 다른 곡들은 지루하네영 차라리 컨셉을 잘 만들어진 이미지로 밀고나왔더라면 나았을지도 모르겠어요..
    여튼 어떤 면에서든 사람을 끄는 매력은 있는 것 같네용! 있는 듯 없는 듯 하는 것 보다는 이렇게 이슈되는게 본인이 바라는 바인듯

  12. ??? 2012.06.27 04:21  Addr  Edit/Del  Reply

    라나 델 레이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지금 이곳과 같은 논쟁들을 보면 마치 예전 논란이 되었던
    앤디 워홀을 보는 느낌입니다.
    저는 앤디 워홀도, 라나 델 레이도 좋아하지 않지만
    authenticity 나 fake 에 관한 예기로 라나 델 레이를 비난하는 것은 오히려 더 꽉막힌 생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 ? 2014.07.29 20:22  Addr  Edit/Del

      인디/힙스터/히피 등이 지향하는 가치를 그저 자기 좋을대로 해석하고 왜곡하여 자기 음악의 정체성으로 사용하면서, 동시에 대중들에게는 자신이 진짜 인디 뮤지션 혹은 힙스터스러운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인양 이미지를 형성해 돈을 벌어먹기 때문에 라나가 비난 받는 겁니다. 물론 라나가 상업적 의도로 그러는 건지 아니면 앞서 언급한 것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이 부족해서 그러는 건지는 확실치 않지만, 앤디 워홀은 적어도 팝아트라는 예술경향의 본질적인 정체성에는 충실했기 때문에 이 글에서 라나와 함께 언급 되는 건 부적절한 것 같아요.

  13. 단테 2012.06.28 13:27  Addr  Edit/Del  Reply

    개인적인 견해지만 앤디 워홀같은 거장과 일개 귀여운 뮤지션을 같은 맥락에 대고 비유하는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드네요..; 앤디 워홀처럼 클꺼라고는 전혀 생각도 안드는건 논외로 두고라도 말이죠

  14. 부러워 2012.07.18 09:35  Addr  Edit/Del  Reply

    born to die 뮤비보고 이쁜데 작곡까지 했다는거보고 검색하다가 공동작곡가가 있다는거보고 여기까지 왔는데 8명이나 되는군요;; 공동작곡가 이름 찾기도 너무 어렵고...전체적으로 굉장히 포장돼 있는거같긴 하네요. 음악에 대해 잘 몰라서 저여자에게 쏟아지는 극찬들이 어울리는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엄청 부럽네요....

  15. 2012.10.14 00:30  Addr  Edit/Del  Reply

    덕분에 패티 스미스 케이트 부시 같은 재밌는 좋은 가수들을 알아 가게 되어 감사하구요

    날이 가고 나이가 먹을수록 느끼는 게

    인간은 결국 교육에 의해 모든 걸 규정짓는 존재인데

    어린 시절 그렇게도 교육을 부정하면서도

    어린 시절부터도 이미 그렇지만서도 자신이 배운 것에 의해 남을 결국 판단하게 되더군요


    저처럼 이런 히피 스타일의 음악들에 별 관심이 없고 용어도 모르고 음악가도 모르는 사람이

    그냥 들으면 다 지루하면서도 부드럽기도 하고 밤에 들으니까 좋기도 하고 그런데



    저는 음악은 잘 몰라도 책은 엄청 보거든요

    근데 가장 빡칠 때가 도서관에서 빌린 책에 (한주에 4권씩 보니깐요 살수가 없고요)

    누군가 줄을 긋는다든가 해설을 해 놓았을 떄입니다



    비평이란 게 뭔가를 평가해서 남이 이해하기 쉽게

    혹은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에서 출발한 것인데

    이제는 교육의 위치 아니 그걸 넘어서 신과 같이 판단하는 자가 되어서

    벼락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글쓴 분은 굉장히 잘 썼습니다 이해도 편하면서도 좋은데

    그런 틀을 벗어나는 사람은 없겠죠 물론 하지만서도

    그런 면에서 아쉽네요 뭐 그런 틀을 벗어나면 이미 리뷰 같은 걸 쓰지를 않겠지만서도


    개인적으로 그런 면에서 이동진 기자라는 분의 영화 리뷰가 그나마

    괜찮더군요 한번 찾아 보시면 뭘 말하려는지 아실 겁니다

  16. ㄷㅈㅁㄹ 2012.10.14 00:34  Addr  Edit/Del  Reply

    물론 거짓말이라는 건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겐가는 피해를 주기에 비난의 대상이 되어야 하죠

    하지만 음악적으로는 누가 어떻게 무엇에 팔려서 얼마나 도와줬든 듣기 좋네요

    어차피 이런 음악을 가창력으로 듣는 건 아닌 거 같구요


    어쨌거나 이제 8음의 음계에서 나올 수 있는 음악이 다 나와 가는 시대인데

    계속 새로운 음악이 나오는 자체로 감사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디오 같은 경우 오히려 저는 할리우드 영화만 찾아 보는 사람인데도

    비디오 게임 이라든가 그걸 좀 더 강화시킨 듯한 라이드라든가

    다 별로 대단해 보이지 않던데요

  17. 동감 2012.10.18 00:39  Addr  Edit/Del  Reply

    대부분 동감합니다

  18. 동감 2 2012.10.22 23:57  Addr  Edit/Del  Reply

    정체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셨는데 frank ocean의 super rich kid나
    여타 최근 좀 '핫'한 뮤지션들에게 있어서 가장 명확한 테마가 정체성 확립아닐까
    생각합니다. 정체성이란 것은 음악적으로도 그렇지만 외적인 부분,
    스스로의 '존재'에 있어서도 말입니다.

    그런 흐름에서 보자면 이 친구의 이 앨범이 다소 과도기적 성격을 띄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보여 집니다. 찾아야죠. 일단 해봐야 찾아지는 건데요.
    인터뷰나 이런것들 보면 저 친구는 지금 자기가 뭘 하는 지 모를 정도로 몽매한
    상황인데 만약 저것들이 죄다 의도된 것들이라면 그거야말로 awesome한 일이라 봅니다.
    허나 그렇지 않다는 가정 하에, 그녀에게 조금 더 여유를 줘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물론 본인 스스로도 메인 스트림이건, 섹스심볼같은 시니피앙적인 압박감에선
    조금 벗어나야겠죠.

    개인적으로 리스너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이 친구가 그런 과도기를 얼마나 '훌륭'하게 벗어나 메인스트림에 확고한 자리를 잡느냐보단
    개성적이고 또 몹시 키치한 매력을 얼마나 더 증폭시키는 지, 또 그것이 얼마나 마니악해지는 지,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건, 저런 훌륭한 외모를 지녔다는 것은 죄도 아니며 오히려 축복이니
    그런 부분과 음악적 자존감의 확립이 융합되는 날을 기대하고 싶습니다 전.

    여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9. ㅇㅇ 2015.11.28 14:44  Addr  Edit/Del  Reply

    글쎄..ㅋㅋ글쓴지 3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라나에 어떠한 관심이라도 있으시다면
    참 지우고싶은 글이실듯 ㅎㅎ

    • Lee 2015.12.13 18:07  Addr  Edit/Del

      레알 공감하네요. 라나 델 레이는 너무 말도 안되게 까였었죠.

  20. 2016.02.04 14:45  Addr  Edit/Del  Reply

    오랜만에 생각 나서 다시 왔는데 확실히 수준 떨어지는 여혐 인간이었군. 내 눈이 전혀 틀리지가 않았네.

  21. 이천수 2017.05.06 18:40  Addr  Edit/Del  Reply

    뭐만하면 여혐이래 쿵쾅쿵쾅